본문 바로가기
내 인생의 시 서평

자신이 경험해본 내용을 과거에 일을 말하는 사람처럼 대사 하나하나 기억하고 생각하면서 말이다.

by 라이팅 매니저 2024. 7. 11.
728x90
반응형

자신이 경험해본 내용을 과거에 일을 말하는 사람처럼 대사 하나하나 기억하고 생각하면서 말이다.

글 이 시를 쓴 시인은 자신이 좋아하는 감정이 든 사람을 생각하며 시를 쓴 것 같다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생각하며 공원에서 시를 작성한 것 같다 시를 쓴 시인과 이 시속에 놓여 있는 상황이 같아서 이런 시를 쓴 것 같다 공원에 있는 풀꽃처럼 시를 쓸 때 그 사람의 모습을 생각하며 썼을 것 같다 말하는 이는 이미 이런 상황을 겪었을 것 같은 사람이 읽은거 같다 자신이 경험해본 내용을 과거에 일을 말하는 사람처럼 대사 하나하나 기억하고 생각하면서 말이다 시를 읽고 시인은 참 낭만적이라는 생각을 했다 이런 시에 내용도 그렇지만 자신이 겪은 일을 이렇게 꽃의 비유해서 시로 낸다는게 굉장히 낭만적이고 멋진거 같다. 시인은 놓여있는 상황이 정말 하나인줄 알았다 사실 책을 안읽는 나로써는 하나의 관점으로 밖에 생각할 수 없는게 당연한 것 같다 하지만 시를 자세히 보면 이거는 하나의 관점은 아닌 것 같다 여러개의 관점인 것 같다 이별을 한 사람에 관점 좋아하는 사람을 비유하는 설레는 감정 아님 외사랑을 하고 있는 사람의 감정 처음에는 좋아하능 사람을 꽃의 비유하는 설레는 사람의 감정으로 나는 글을 읽었는데 시는 답이 없다는걸 알고 다른 관점에서도 읽어봤는데 이 시는 정말 단순하지만 읽는 사람의 따라 여러 감정으로 읽을 수 있는 것 같다 시인이 처한 상황을 정확히는 모르지만 시인은 굉장히 낭만적인 사람인 건 확실하다.

 

소제목 자세히 보아도 이쁘고 오래보아도 이쁘다.

글 너도 그렇다 시인이 좋아하는 사람을 풀꽃의 비유하다가 마지막에 비유를 하지 않고 그 사람을 풀꽃이 아닌 너로 표현하면서 이 사람을 좋아하는 감정이 크고 시에 담을정도로 중요하다는 의미인 것 같다 이 구절이 나에게 와 닿은 이유는 좋아하는 사람을 비유해서 표현하고 혼자 생각 할 수는 있지만 그게 자신이 진심으로 좋아하는 감정이 아니라면 시의 공개 할 수가 없고 또 그 사람을 자세히 보아도 이쁘고 오래보아도 이쁘다는 의미로 해석이 되어서 시인이 그사람을 얼마나 좋아하고 얼마나 생각하는지 글로 읽는 나에게도 감정이 전달되니 정말 대단한 것 같다 너도 그렇다 라는 구절이 풀꽃의 가장 핵심이자 포인트인 명대사 같다. 이사람이 너도 그렇다라는 표현을 했을 때 시의 너라는 사람이 시를 읽으면서 굉장히 궁금해졌다 시인은 어떤 의미에서 풀꽃으로 표현했는지 시인은 너와 어떤 관계인지 어떤 사람일지 정말 시를 100번 읽으면서 궁금해졌다 시인이 자세히보아야 이쁘고 오래보아야 이쁘다는 표현을 왜 했는지 시인이 너라는 사람에게 무슨 감정을 가졌는지 너도 그렇다라는 문장은 굉장히 명대사지만 궁금중을 유발하는 문장 인 것 같다.

 

소제목 모두에 눈에 멋짐과 이쁨은 공통 될 수 없다 각자 자신의 인생이 다른거처럼.

글 시인처럼 시나 글로 남겨보거나 비유해본적은 없지만 시인이 말하는 오래보아야 이쁘고 자세히 보아야 이쁘다는 말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데이트를 하게 된 적이 있는데 시인이 말한 것처럼 풀꽃의 비유하여 이쁘다고 했던 그 감정이 나에게도 와 닿아서 내 감정도 시인과 비슷하다 생각했다 물론 나는 비유는 하지 않았지만 마지막 3연의 너도 그렇다라는 말은 공감할 수 있는 것 같다 누구와 비교를 해도 자기 눈에는 자기만의 이쁨과 멋짐이 보이는거고 모두에 멋짐과 이쁨은 공통 될 수 없다 각자 자신의 인생처럼 아직 18살이지만 많은 걸 보고 느꼈더니 감정과 보는 눈이 같다는건 말이 되지 않는 것 같다 아니 말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상황은 아니지만 어느 한 상황에 어떤 한 사람의 잘못이 엄청 크다면 모두가 그 사람이 잘못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생각하게 되면 모두에 관점이 잠깐 같아지는 시기가 오고 그것이 우리 주변의 있다고 생각한다 보통 교통사고라고 생각 하겠지만 사랑 감정싸움이나 이별 문자 등 그런 중요하지많은 않으면서도 사소한 감정 그런 곳에서 모두의 관점이 하나가 되는 시기가 있고 그 시기는 나에게도 언젠가는 올거라고 아니 이미 왔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모두가 같은 관점을 계속 가지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어느 한 사건이나 일로 인해서 모두의 관점이 같아지는 순간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것 같다 내가 나이를 먹으면서 죽을 때 까지 느끼지 못할순 있어도 내 친구나 주변 사람들에게는 그런 감정이 언젠간 올거라고 생각하고 있다.

 

소제목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겠지만 그것이 교재일지 외사랑일지

글 내가 이 시를 고르면서 생각했던 사람이 받을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10년후 사랑하는 사람에게 이런 시를 보내는 이유는 단순하다 이 시인처럼 내가 사랑하는 사람도 같기 때문이다 무엇을 비유해도 이쁜 그런 사람 이 시가 어ᄄᅠᆫ 의미냐면 나는 항상 사랑하는 사람을 시인처럼 생각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즉 질리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 시의 풀꽃의 비유한 오래보고 자세히봐도 이쁜 그런 사람이 나에게는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전해주고 싶다 10년 후에 만나서 30년이 지나도 내 마음은 시를 쓴 시인의 마음과 같다고 너를 계속 보아도 이쁘다고 질리지 않는다고 말하고싶다 내가 10년후에 사랑하는 사람은 과연 내가 원하는 사람일지 아니면 그 사람이 나를 원해서 나의 마음이 넘어가서 만나는 사람일지도 궁금하다 모두가 학생때 연애는 경험이라고 많이 해보라고 말할 때 나는 그렇지 못할 때 나는 성인되서 만나면 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만약 경험없는 내가 성인이 되어서도 만나지 못한다면 내가 정한 이 10년후의 사랑하는 사람에게라는 주제에 알맞은 결과를 낼 수 있을까라고 고민해본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을태지만 그 사람과 교재를 하는지 아님 나의 외사랑일지는 알 수 없다는걸 최근에 느끼고 있다.

 

소제목 내 꽃은 조금 빨리 진 것 뿐이다.

글 내가 이 주제와 이 시를 고르면서 최근에 느낀 경험과 비슷하게 글을 하나 작성할려한다 나도최근에 이 시처럼 꽃이 피었었다 하지만 그 꽃은 마치 가뭄의 단비처럼 나에겐주었지만 그행복도얼마가지 않아 사라졌다 이유는 나도 이해할 수 없다 꽃이 항상 같은 시간에 피고 지는 것은 아닌것처럼 내 꽃은 조금 빨리 진거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런 경험을 겪으면서 나는 이 시를 괜히 골랐나? 이 주제를 괜히 고른거 같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오히려 좋은 경험이라 생각하고 글을 써 가고 있다 실패라는 경험이 없으면 나중에 성공을 할 확률이 더 낮아지기 때문에 나는 내 미래에 결과를 위해 지금 실패한 것 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10년후 사랑하는 사람이 어ᄄᅠᆯ지 모르지만 내가 과연 좋아하는 사람일까도 모르고 나와 쌍방으로 사랑하고 있는 사람일지도 모르고 또 그사람으로 인해서 나의 감정이 어ᄄᅠᆯ지도 모르고 또 그사람이 꼭 마지막 성공이라는 법은 없기 떄문에 나는 10년후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주제가 꼭 목표라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 내가 최근에 느낀 경험이 이 글을 쓰는데 영향을 준거 같다 사람은 진심으로 마음을 준 사람이 떠나가면 슬프다는 감정보다는 현재를 걱정하는 감정이 더 커지는 거 같다 어쩌지 이사람이 없으면 나는 어떠지? 무엇을 해야하지 이런 감정 말이다 사실 그녀를 자세히 보아도 이쁘고 오래보아도 이쁘다는 시를 쓴 주제가 꼭 성공이라고도 볼 수 없는 것 같다 나처럼 시인이 실패를 겪고 과거를 회상하는 느낌으로 그녀는 오래보아도 이뻤고 자세히 보아도 이뻤다 이런 과거를 생각하는 느낌으로 시를 쓴 거 일 수도 있다 처음에는 나도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니 시인이 쓴 글이 무조건 좋아하는 사람에게 설레는 감정으로 시를 썼다 생각 했는데 나도 이런 경험을 겪으니 해석하는 관점이 다양해 진 것 같다 경험은 인생의 선택지를 늘리는 최고의 방법인 것 같다.

 

소제목 친구와 시인이 겹쳐지니 시인의 상황이 좋지 않은 것 같다.

글 이 시를 선택하고 이 주제를 선택하면서 많은 사랑노래 혹은 이별노래가 떠 올랐지만 나는 내 경험을 토대로 이 시는 시인이 이별을 경험하고 쓴 것 같아서 나윤권의 나였으면 이라는 노래가 생각났다 나였으면의 가사에는 늘 바라만 보네요 하루가 지나가고 또 하루가 지나도 그대 숨소리 이런 가사로 시작을 하는데 이런 가사가 시인이 그 사람을 놓치고 자세히보아도 이쁘고 오래보아도 이쁘다는 그런 후회를 하는 것 같다 이 노래는 친구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 친구도 외사랑을 하는중이라 이런노래를 자주 듣는데 친구와 시인을 겹쳐서 생각하니 시인도 좋은 상황에 놓인 거 많은 아닌거 같다 또 내 관점에서 그렇지 다른 사람 관점에서는 이별노래가 아닌 사랑노래로 표현할 수도있고 또 아님 아예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 할 수도 있는 것 같다. 이런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는 사람들에게 이런 노래를 추천하고 싶다 나윤권의 나였으면.

 

소제목: 자신있는 분야이든 분야가 아니든 겸손하기는커녕 자만을 하면 안된다.

글 당신을 위해 이 시속의 내가 있다면 나는 시인처럼 풀꽃으로 사람을 비유하지 않았을 것 같다 나는 내 마음속에서는 비유를 하거나 좋아하는 마음을 표현할려 하고 있는데 겉으로는 표현 할 수 없으니 나는 시인처럼 자신의 마음을 겉으로 드러내는 그런 비유를 통해 하는 행동을 못할 것 같다 내가 마음이 소심한게 아니라 그렇게 공개적으로 말하게 되면 물론 끝까지 그 사람과 잘되거나 그럴 수는 있지만 이게 굉장히 신기한게 자신이 이사람과 교재를 하고 있다 자신감이 들거나 남들에게 자랑을 하게되면 이게 잘되는 교재여도 중간에 깨질수도 있는 것 같다 물론 모두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나는 자만을 하면 안된다는걸 고등학교 올라오고나서 굉장히 많이 느낀 것 같다 성적이든 자신이 자신있는 분야이든 겸손하긴 커녕 자만을 해버리면 자신이 발휘할 수 있는 실력이나 자신이 평소에 당연하다 생각 했던 것이 실패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이 시속의 들어가있다면 나는 자만하지 않고 마음속으로 비유를 하지않고 그냥 누구의 이야기를 전해주는 것처럼 아니면 그냥 한편의 소설을 쓰는 것처럼 그렇게 마음속으로만 감정을 간직하고 있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