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이 해고에 대해 꼭 알아야 할 3가지
1. 학생들이 몰입하는 이유
알바생 자르기. 장강명 작가님의 소설이다. A4 9페이지의 비교적 짧은 단편 소설. 재밌다. 학생들이 잘 읽는다. 우리반은 수업에 집중을 잘 못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뭘 해도 자던 학생들도 이 작품은 열심히 읽는다. 다른 이유가 아니다.
자신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이미 해고를 경험했거나 이제 해고를 경험할 예정이거나. 혹 그러지 않는다 해도, 언제든 해고를 두려워 할 수밖에 없는 상황. 외국계 기업에 비정규직 사무 보조로 고용된 혜미의 이야기이다. 혜미의 업무와 상황, 혜미에 대한 상급자와 고용자의 경험과 평가. 그리고 해고. 그러나 이후에 이어지는 혜미의 반격.
2. 이 소설의 매력
이 소설의 매력은 두 가지.
첫째, 너무나 현실적이다. 당장에 우리 학생들이 겪은 일이며, 언제가 겪을 수도 있는 사유로 알바생에 대한 해고가 진행된다.
둘째, 절묘한 균형. 사용자(사장과 은영)의 이유와 알바생(혜미)의 상황에 대해 장강명 작가님의 묘사가 절묘한 균형을 이룬다. 성급히 선악을 가르고 어느 일방의 편을 들지 않아 읽는 사람이 고민하게 만든다. 특히나 매력적인 부분은 시점. 소설의 대부분을 은영(상급자, 사용자, 고용자)의 시점으로 서술하다가 마지막 부분에서 혜미(알바생, 노동자, 피고용자)의 시점으로 마무리된다. 이것이 독자로 하여금 고민하게 만든다. "정당한 해고란 무엇인가?" "알바생의 권리는 정당한가?"
3. 삼포 가는 길의 21세기 버전이랄까.
교과서에 실려 있던 황석영 작가님의 '삼포 가는 길' 수업을 준비하다가 1970년대 일용직 노동자 정씨와 김씨, 그리고 술집 접대부로 살다 도망친 백화, 그들이 고향을 찾는 이야기, 그러다 그들이 고향을 잃어버리는 이야기를 어떻게 2018년의 학생들과 이야기할까 고민하다가
어떻게 50년 전 이들의 삶을 학생들이 공감하게 할까 고민하다가 고른 소설이 장강명 작가님의 '알바생 자르기'.
공감이 없는 소설은 의미가 없으며, 무엇보다 재미가 없다. 장강명 작가님의 '알바생 자르기'에서 재미와 의미를 즐긴 다음에야 황석영 작가님의 '삼포 가는 길'에도 공감할 수 있지 않을까? 우리 학생들을 오랫동안 만나 온 교사로서의 내 판단은 일단 여기까지. 수업을 시도해 보면 좀 더 정확해지겠지.
4. 사실확인. 게임으로 진행하는 소설수업
모둠대항 질문게임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모둠함께 질문게임으로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질문들을 모둠별로 준비하여 발표. 조금 의외였던 것은 생각보다 혜미의 해고에 찬성하는 입장이 많이 나왔다.
해고 사유와 해고 절차의 정당성, 해고가 한 사람의 삶에 미치는 절대적인 영향에 대해 아직 우리 학생들이 잘 모르기에, 아니 혹 머리로 그것을 이해했을지 몰라도 마음으로 절감한 경험은 아직 없기에, 더구나 그, 혹은 그녀가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자신이 한 가족의 생계를 모두 책임지는 그런 가장으로 살고 있다면 더 까마득한 절벽처럼 느껴질 해고의 공포를 아직 상상하지 못하기에 혜미의 해고를 쉽게 이야기할 수도 있겠구나 싶지만...
무엇보다 부족한 것은 나의 수업 준비. 막연히 공감할 것이라 기대며 들어갔던 것이 나의 실수. 막연히 해고는 부당할 것이라고 감정에 기댔던 것이 나의 실수. 그래서 다시 만든 알바생 자르기 학습지. 해고의 사유와 절차에 관한 법률들. 그 안에 맺힌 고통의 역사와 균형의 제도.
5. 추론상상. 질문으로 진행하는 열린 질문.
그 많은 이야기를 이 수업에서 다 할 수야 없다. 일방적인 강의로 그 마음들이 다 전해질 수는 없다. 그래서 준비한 토론주제는 4가지.
1. 혜미에 대한 해고가 정당한지 판결하고 그 근거를 본문에서 찾아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2. 약자에 대한 은영 남편의 의견에 대해 찬반의 입장을 밝히고, 이 소설에서 국가가 보호해야 할 약자가 누구인지 선정하여 그 이유를 본문에서 찾아 서술하시오.
은영남편: 걔도 알바를 열 몇 개나 했다며. 그 바닥에서 어떻게 싸우고 버텨야 하는지 자기도 나름대로 경륜이 있고 요령이 있는 거지. 어떻게 보면 그런 바닥에서는 우리가 더 약자야. |
3. 혜미의 반격이 자신과 회사에 대한 배신(뒤통수를 친 행동)이라는 은영의 주장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밝히고 그 근거를 본문에서 찾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4. 혜미의 해고 1년 후, 오전근무로 채용한 청년이 혜미와 같은 방식으로 해고되었다. 이를 독일 본사의 노동-고용 슈퍼바이저가 알게 되었다. 독일 본사의 노동-고용 슈퍼바이저 입장에서 한국지사 사장과 은영에게 적용할 수 있는 고발의 사유를 본문에 근거하여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이런 수업으로도 이런 법률 한 줄을 만들기 위해 스러진 그 많은 고통과 목숨을 다 이야기할 수야 없겠지만, 다만 바람은 내 제자들이 해고에 대한 상식 네 가지 정도는 내내 기억했으면..그리고 이왕이면 내 제자들이 사장님으로 살던 알바생으로 살던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데 좀 더 공감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 좀 더 고민해 주었으면 하는 그런 바람. 그러기 위해...
좀 더 정확하게 묻고 좀 더 정확하게 상상하고 좀 더 정확하게 비판해야, 그제서야 우리는 좀 더 정확한 공감에 이를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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