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체험은 독자가 문학작품을 읽고 저마다 체험하는 경험이죠. 독자마다 문학체험은 다를 수 있죠. 독자의 경험과, 감정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독자여도 문학체험은 다를 수 있죠. 독자의 경험과 감정과 상황에 따라 같은 문학작품도 전혀 다르게 체험될 수 있죠.
예를 들면, 제가 만난 학생 중에 이런 학생이 있었어요. 이육사의 청포도를 배우는 시간에, 이 학생은 이 시에 대해 놀라운 이야기를 하더군요. 이육사의 청포도가 무척 야하다는 것이었어요. 대체 이 시의 어느 구절이 야하게 느껴지냐고 했더니, 겨우 말하더군요. 모시 적삼이라고요. 이 학생이 대체 무슨 경험을 했는지, 어떤 영상을 보고 어떤 감정과 어떤 상황을 겪었는지 모르지만, 이 학생에게 이육사의 청포도는 섹시한 시일 수 있죠. 이 학생의 경험과 감정과 상황 안에서는, 그럴 수 있죠.
그만큼, 정확한 문학 해석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내 인생의 케이팝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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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해석은 작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목표로 하죠. 어느 개인의 특정한 경험과 감정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독자가 보더라도 공통의 경험과 감정과 상황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정확한 해석이죠. 대개 정확한 해석은 작품 안 의미의 질서와 작품 밖 의미의 질서를 모두 설명할 수 있을 때 인정받는 듯해요.
윤동주 시인의 '쉽게 씌어진 시'에 대한 정확한 해석은 작품 안 의미의 질서를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하죠. 시어와 시어의 배치와 시어의 구조를 통해 화자의 경험과 감정과 상황을 먼저 해석해야 하죠. 그리고 이 해석은 윤동주 시인의 다른 시에 대한 분석과 연결될 수 있어야 하죠. 윤동주 시인의 시대와 연결될 수 있어야 하고, 윤동주 시인이 살았던 당대의 작품들, 그들이 이룬 작품들의 지형에서 어디에 위치할 수 있는지 연결될 수 있어야 하죠. 작품 밖 의미의 질서에 연결하는 시도를 하고, 그 시도에서 더 많은 의미에 접속한 해석을 우리는 '정확한 해석'으로 존중하죠.
물론 세상의 모든 해석이 그러하듯이, 이 정확한 해석은 잠정적인 결론이자 인정일 뿐입니다. 새로운 사료가 발견되고, 새로운 발견이 거듭되면 이 정확한 해석은 저 정확한 해석으로 얼마든지 옮겨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 중요한 것은, 오늘 정확한 해석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오늘 '정확함'에 대해 요구하는 기준을 이해하고 그것을 다룰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정확한 해석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말 다양한 고급 기술과 엄밀한 정확함이 필요하지만, 그들 중에 최소한으로 요구되는 논리 구조가 있습니다. 이 논리 구조를 갖춰야 논증이 이뤄지는 것이죠.
나. 학습지 안내
1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한 곡 고릅니다.
댄스음악보다는 발라드 음악에 문학 표현이 더 많습니다. 아이돌 음악보다는 인디음악, 랩음악에 문학 표현이 더 많습니다. 자신이 좋아해도 문학표현이 별로 없으면 글쓰기가 아주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조금 덜 좋아해도, 문학표현이 많은 곡을 고르기를 권합니다.


2 문학표현분석
노래가사를 읽습니다. 그리고 문학표현사전을 읽습니다. 노래가사에서 문학표현에 해당하는 것을 골라 분석합니다. 잘 모르겟으면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분석합니다. 2개 이상 찾아냈으면 일단 쓰는데, 더 많이 찾아낼 수록 좋습니다. 문학표현분석을 할 때는 아래 내용을 차근차근 적으면 됩니다.
가. 노래가사 쓰기 "나는 아름다운 나비"
나. 표현분석하기 "이 가사는 은유이다. 은유란... 이 가사에서는 ..."
다. 내용설명하기 "이 가사의 상황은... 이가사의 의미는..."
라. 예시들어주기 "이 가사의 상황을 예로 들면, 내가 중3때 내 친구가..."
3 필수와 선택
질문 중에서 필수는 꼭 해야 합니다. 문학표현분석 2개와 문학내용감상 2개는 필수입니다. 나머지 2개 중에서 1개 이상 선택하여 하면 됩니다. 네, 그러니까 뒷면 6개의 글감 중 5개를 해야 하는 것이죠. 마지막 한 줄 정도는 못써도 되지만, 나머지 줄은 다 채워야 합니다. 물론 늘 그랬듯이, 한 글자만 넘어가도 그 줄을 채운 것으로 인정합니다. 이걸 언제 다 써요, 하다가도, 샘이 안내한대로 한줄한줄 쓰다보면 오히려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다 못쓰게 될 거에요. 걱정마세요. 이 학습지는 수행평가 5점 활동입니다. 다음시간에 대중음악평론 글쓰기는 수행평가 10점 활동이에요. 글쓰기를 할 때 원하는 글을 마음껏 쓰면 됩니다.
4 대중음악 평론쓰기는 분량에 따라 점수가 결정됩니다.
제한 시간은 2시간입니다.(라고 말하고, 상황에 따라 1시간을 추가로 준 적도 있답니다.) 어느 강연회에서 제가 황석영 작가님께 직접 여쭈어 보았습니다. 어떤 사람이 작가가 되나요? 황석영작가님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할 말이 많은 사람이 작가가 됩니다." 많은 글을 쓸 수 있는 것이 그 자체로, 능력입니다. 여러분의 능력을 보여주세요. 점수가 써 있는 칸에 단 한 글자만 도달해도, 그 점수로 인정합니다. 여러분의 글 중 잘 쓴 글은 카카오 브런치에 익명으로 공유하고 후속활동을 하겠습니다. 여러번의 글 중 잘 쓴 글이 추천한 곡은 중간고사 이후 첫 시간에 뮤비로 보겠습니다. 3편의 글이 선정되면 뮤비 3편 보고 수업하는 거고, 10편의 글이 선정되면 뮤비 10편 보고 아마도 수업은 못하겠지요 ㅎ 여러분의 멋진 글을 기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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